업그레이드 된 갠드크랩, 이번에는 SQL 서버 통해 퍼진다 > 보안뉴스

보안뉴스

업그레이드 된 갠드크랩, 이번에는 SQL 서버 통해 퍼진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리얼시큐 댓글 0건 조회 156회 작성일 19-05-29 09:55

본문

서비스형 랜섬웨어의 표준 갠드크랩, 더 많은 고객 유치 위해 업그레이드
SQL 서버 통해 악성 페이로드 퍼트려...데이터 자체에는 관심 없는 듯

[보안뉴스 문가용 기자] 갠드크랩(GandCrab) 랜섬웨어가 업그레이드 됐다. 보안 업체 소포스 랩스(Sophos Labs)는 최근 운영해오던 허니팟으로 갠드크랩 공격이 들어오는 것을 목격했는데, 특이하게도 3306/tcp 포트를 통과한다는 걸 발견했다. 3306/tcp는 SQL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위한 디폴트 포트다.

“공격자는 SQL 명령어를 통해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겨냥했습니다. 그러면서 데이터베이스에 DLL을 하나 설치하고, 연속해서 작은 파일들을 업로드 하더군요. 결국에는 SQL 명령어를 사용해 갠드크랩 랜섬웨어 페이로드를 설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랜섬웨어로 감염시킨 것이죠.”

공격의 근원은 꽤나 명백하게 드러났다. “서버 관리자가 대체로 데이터베이스 서버라는 것을 잘 모니터링 하지 않는다는 게 이번 갠드크랩 업그레이드의 핵심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호스팅 할 때 외에는 잘 들여다보지 않죠. 서버들이라고 해서 한 번 설정해두고 잊어버려도 되는 장비가 아닌데, 대부분 그런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공격이 위협적입니다.” 소포스의 수석 연구원인 앤드류 브랜트(Andrew Brandt)의 설명이다.

SQL 서버를 표적으로 하는 공격 그 자체는 이미 오래된 소식이다. 브랜트만 하더라도 과거에 SQL 서버를 대상으로 한 표적 공격에 대해 여러 차례 보고서를 낸 바 있다. “다만 이번 공격의 경우, 공격자들이 미국에 있는 것으로 위장된 서버로부터 공격용 소프트웨어를 호출한다는 것이 조금 다릅니다. 또한 일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중국어로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건 “이번 공격에 MySQL 서버가 활용되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서버 자체가 공격의 표적은 아니라는 것”이다. 브랜트는 “공격자들에게 있어 서버 내에 저장된 정보는 전혀 관심거리가 아닌 것처럼 보인다”고 설명한다. “DB 서버의 데이터를 조작하려 한다거나, 빼돌린다거나, 심지어 열람을 하려는 시도조차 없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한 가지 함정이 있다. “저희가 관찰한 공격이 허니팟 내에서 이뤄져 있었고, 따라서 가짜로 만들어진 DB안에 정보가 풍부하게 저장되어 있던 건 아니었습니다. 그런 점을 공격자가 파악하고 데이터로의 공격을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버를 공격의 도구로 활용하거나, 서버를 공격의 목표로 삼거나 실질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갠드크랩은 ‘대여’ 형태로 범죄자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다. 즉 갠드크랩 개발자가 거래를 통해 멀웨어를 다른 범죄자들에게 넘겨줌으로써, 해킹 도구를 만들거나 다룰 능력이 없는 범죄자들도 사이버 공격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SQL 서버를 활용하는 이번 업그레이드도 일종의 ‘상품 업그레이드’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다크웹에서 서비스형(as-a-service)으로 팔리는 멀웨어들은 이런 식의 업그레이드를 자주 겪습니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개발자가 적극적으로 상품을 벼리기 때문입니다. 먼저는 개발자의 실험과 같은 행위들이 발견되고, 그 다음 본격적인 공격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게 흔한 패턴인데, 아마 이번 갠드크랩도 그렇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즉 조만간 SQL 서버를 통한 갠드크랩 감염이 계속해서 나타날 것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 공격을 막을 수 있을까? 브랜트는 “비표준 SQL 포트를 사용하면 포트를 스캔하는 공격자들의 행위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한다. “그러면서 동시에 루트 계정과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강력한 것으로 바꿔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직접 연결되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이라면 VPN을 통해서 하도록 하고요.”

3줄 요약
1. 비상! 갠드크랩이 SQL 서버 통해 전파되는, 새로운 수법으로 무장되다.
2. 상품형 멀웨어이기 때문에 이런 식의 업그레이드는 종종 있는 일. 앞으로 SQL 서버 통한 공격 반복적으로 이어질 것.
3. 비표준 SQL 포트를 사용하고,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강력하게 바꾸며, VPN 사용하면 방어 가능.

출처 - 보안기사
url :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7996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바운스메일